지나고 후회하지 말자 _ 신입 사원이 1주일 만에 찍히는 과정
어느 조직이던 신규 인원이 오게 되면 유독 한번 더 보게 됩니다.
얼마나 긴장하고 있는지?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주변 눈치는 얼마나 살피는지?
같이 실무를 하진 않지만, 그렇게 긴장하고, 조심스러운 친구를 보면, '앞으로 일 잘할 거 같네'
우연히 그 신입 사원이 있는 팀 지인을 만나면, "그 친구 어때?"
그렇게 신규로 들어온 인원은 조직의 평가를 피할 수 없습니다.
얼마 전, 아는 지인이 신입 사원한테 인수 인계를 하면서 겪었던 이야기입니다.
I. '어 애가 어디 갔지?'
회사가 인수합병 되면서 혼자 하던 회계, 자금, 인사, 총무 등 여러 업무를 합병된 회사 각 담당자에게 인수인계 하느라, 그 회사에서 한 달이 두 달 되고, 어느덧 4개월째 알바를 하게 되었습니다.
오래 있다 보니, 회사 실세들과 많이 친해졌고, 직책은 예전 직장 그대로 "부장"
총무 일 담당할 2~3년 경력직이 새로 채용 되어, 같이 앉아 업무 설명 후,
간단한 식사나 간식을 먹을 수 있는 회사 카페를 가르쳐 준다고 같이 가고 있는데, 애가 갑자기 사라져 보이지 않더군요.
한참 두리 번 거리다,,,,
저기 저 멀리 엘리베이터를 기다리고 계시는 인사팀 상무님과 이야기를 하고 있고,,,
'뭐지? 말도 없이? 뭐,, 면접 때 보았으니 찾아 가서 인사 할 만도 하지. 그래도 말은 하고 가야지,,,'
II. 질문 없는 신입 사원
"여기까지 설명은 다 끝났고, 일 하시다 궁금한 사항 있으면 그때 그때 찾아 오시면 됩니다"
그 후 며칠 동안 찾아오지도, 추가 질문도 없습니다.
'뭐 나야 편하지만,,, 질문이 없을 수가 없는데,,,'
III. "인수 인계는 완벽하게 받았습니다"
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인수 인계도 전체 일을 관장하는 main 담당이 있고, 자금은 자금부서에, 인사는 인사부서에 인수인계가 된 상태고, 총무를 마지막으로 끝나는 상황인데,
갑자기 main 담당이 부르더니, 서류 하나를 보여 주더군요.
"신입 사원한테, 부장님한테 우리도 이것 저것 많이 물어보고 일 진행하고 있으니, 계실 때 최대한 모르는 거 여쭈어 보라 했는데,,, 인수 인계는 완벽하게 받았고 더 이상 물어볼게 없다고 하네"
"다른 건 모르겠고, 보여준 서류에 숫자만 봐도 계산이 맞지 않은데,,,"
"어 숫자도 안 맞아? 완벽!! 그런 말 쉽게 쓰는 거 아닌데,, "
IV. 우연한 말 실수 이기길,,,
같이 모여 점심 식사를 하다,,, 타 부서 사람이,
"근데 00씨는 쉬는 기간 뭐 하셨어요?"
"미국에서 월홀(워킹홀로데이) 했어요"
"어? 미국에도 월홀이 있나요? 요즘은 어떻게 되는지 몰라서,,,"
V. 실세들
직장에서 여자 분이 "차장" 혹은 "부장" 직책이면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거의 대부분 회사에 꼭 필요한 일을 하고 있고, 그 일을 아주 잘 하는 분들입니다.
그런 분들의 입김은 아래에도 향하지만, 위로도 향합니다.
회의 후 여담으로 오고가는 신입사원에 대한 그 분들의 평가는 듣는 사람에게 상당한 무게감을 싣고 그 신입 사원의 첫 인상이 되기도 합니다.
VI. 후회하지 않으려면,
"신입 사원이 인사팀 상무님께 심지어 사장님께 잘 보이는 게 어떤 의미일까요?"
별 큰 의미 없습니다.
사장이, 상무가 대리를 불러 놓고 "신입사원 어때?" 하기도 그렇고,, 적어도 팀장 정도는 되어야,,"신입사원 어때?"
얼마 보지 않은 신입 사원의 잠깐 행동보단, 수년을 같이 해온 팀장의 평가를 더 신뢰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인사팀 상무님께 잘 보이고 싶거든, 같이 일하고 있는 지인들을 통해 좋은 평가가 나와야 합니다.
"질문도 없고,, 인수인계는 완벽하게 받았습니다"
신입 사원이 할 소리는 아닌 거 같습니다.
일을 해 보니, 3년 정도 열심히 해야 해왔던 일들이 루틴하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간혹 실수가 있습니다.
5년 정도 되면, 몇 번의 실수를 통해 좀 더 배우게 되고, 그 실수 중 작은 건 개인 역량으로 커버 할 정도가 됩니다.
이후부터는 루틴한 업무 보다는 해보지 않은 일, 좀 생각해야 하는 일로 응용 됩니다.
"말 실수이기를,,,"
같이 일하는 사람, 혹은 윗 사람이 가장 민감한 부분은, "거짓말" 입니다
거짓말을 한다는 건, 혼자 일하다 실수 한 걸 숨길 수 있다는 거고,
그 실수는 한참 지나 수습이 불가한 사고가 되어, 그 팀을 책임지고 있는 팀장이 수습하던지, 수습이 되지 않은 경우, 팀장이 책임져야 합니다.
한 번 무너진 신뢰는 그 친구에게 일을 맡길 수 없고, 그렇게 관계는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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